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MAGAZINE

MAGAZINE

MAGAZINE

게시판 상세

ARTIST : KAWS

【KAWS의 시대】


1950년대 미술계에는 대형 스타 작가인 앤디 워홀이 있었고   미셸 바스키아제프 쿤스 등이 계보를 이어왔으나 앤디 워홀의 파급력을 능가할 만한 스타작가는 쉽게 탄생 하지 않았다. 2020 이제는 앤디 워홀을 능가하는 글로벌  아티스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바로 KAWS (카우스)이다 세계의 기획자갤러리경매회사를 비롯하여 패션 브랜드까지 그를 잡기 위해 쟁탈전 중이다국내에서는 2017 방탄소년단의 RM 스튜디오에서 카우스의 아트토이가 포착되면서 카우스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2018년에는 석촌호수에 초대형 풍선을 띄우는 프로젝트 <카우스:홀리데이 코리아> 진행하면서 인지도를 쌓아 올렸다카우스 대체 당신은 누구이신가요.


Brian Donnelly(브라이언 도넬리)

by Dina


KAWS(카우스) 본명은 브라이언 도넬리(Brian Donnelly), 1974년생이며 미국 뉴저지 출신이다그는 뉴욕에 위치한 스쿨 오브 비쥬얼 아트(School of Visual Arts in New York) 졸업하고디즈니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근무하면서 ‘101마리 달마시안등의 작품의 배경을 담당하기도 하였다이때부터 그는 낮에는 프리랜서 애니메이터로 일하고 밤이면 밤마다 그래피티 아티스트로 다양한 벽화를 남기기 시작하였다그의 예명이기도  KAWS 그라피티 작업 도중에 단순히 맘에 드는 알파벳을 조합하여 만든 것이다.


X.X

San Francisco, 1997


본격적으로 스트리트 아티스트로 활동하면서 뉴욕에 있는 버스 정류장, 공중전화부스, 광고판 등에 있던 기존 이미지를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창조 하였다. 카우스 작품의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X자가 새겨진 눈과 손, 둥그스름한 형태 등 그의 표식이 이 때부터 시작되었다. 카우스는 이 X자의 의미에 대하여 “그라피티를 할 때는 주로 알파벳을 매개로 활용했다. 나의 뿌리인 그라피티 정신과 알파벳을 캐릭터의 핵심 요소로 압축해 보여주고 싶어서 고민을 이어다가 얻은 결과물이 X였다.”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그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X자에 대하여 다양한 견해가 있다카우스의 X자는 심플하고  세계적으로 쉽게 인식될  있기 때문에 하나의 브랜드 장치로   있다반면어떤 이미지나 텍스트 위에 X자를 그려 넣으면 기존의 것을 지우거나 부정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 ‘죽음 상징처럼 느껴지기도 한다이렇듯 그의 캐릭터는 단순하지만 X자는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Companion(컴패니언)

2019 소더비 홍콩 경매 프리뷰 전시장에서 전시 중인 카우스의 컴패니언 / KAWS HE EATS ALONE at the Doha Fire Station Gallery


카우스는 1990년대 후반 서브컬쳐가 발달한 일본으로 건너가 모험에 도전한다. 장난감 회사와 협력하여 그의 캐릭터를 피규어로 제작하여 ‘컴패니언(Companion)'을 발표한다. 작가가 장난감을 제작하여 판매한다는 비판적인 시선에도 불구하고 당시 500개 한정으로 제작된 이 컴패니언은 판매 시작과 동시에 매진이 되는 기염을 토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는 그가 상업성과 애니메이션 그리고 예술성의 조화를 본격적으로 이뤄낸 첫 시작이 되었다. 아트토이 제작과 회화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던 카우스는 컴패니언의 인기에 힘입어 세계적인 갤러리들의 주목을 받게 된다카우스 이전에 미술계 작가들은 메이저 갤러리에서 뛰어난 예술성을 가진 작가를 발굴하고 프로모션하여 스타작가로 발돋움 하였다면아트토이  이른바 서브 컬쳐를 기반으로 인기를 끌면서 세계적인 갤러리에 러브콜을 받은 카우스는 매우 이례적인 케이스라고   있다


Collaboration(콜라보레이션)

디올이 함께한 2019 SS캠페인


패션업계에는 전해져 내려오는 격언이 하나 있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키스 해링앤디 워홀 미셸 바스키아는 우산과 티셔츠와 재킷과 팬츠 같은 것을 계속 남기도  남긴다.” 이제는  격언에  명이 아티스트가 추가 되어야 한다바로 카우스이다카우스는 이른바 잡식성 아티스트라고 불릴 만큼 전방위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회화조각판화아트토이럭셔리패션패스트패션공공조형물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브랜드와의 협업도 꾸준히 이어오고 있기 때문이다디올 옴므(Dior homme), 베이프(BAPE), 슈프림(Superme), 유니클로(Uniqlo)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였고 사랑을 받았다그의 콜라보레이션은 비단 패션 브랜드에서 멈추지 않았다. 2013년에는 미국의 저명한 음악시상식인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의 트로피를 제작하는  장르와 분야를 가리지 않고 그의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KAWS 인스타그램에 공지된 프리아츠 NYC와의 협업으로 제작된 한정판 프린트


그는 그의 영향력을 세상을 위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2020  세계가 코로나19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이에 카우스는 비영리단체인 프리 아츠 NYC 협업하여 자선단체를 지원하는 한정판 프린트 시리즈를 제작하였다. 25 한정으로 제작되는  작품은  1,200달러에 가격으로 판매되며 수익금은 전부 자선단체에 기부되어 노인  노숙자 보호소현장 의료 시설 등에 지원된다


Ngv Melbourne


2019 가을 카우스는 호주 멜버른에 위치한 빅토리아 국립미술관에서 개인전 <COMPANIONSHIP IN THE AGE OF LONELINESS>라는 제목의 개인전을 진행하였다귀여운 캐릭터들의 향연으로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하던 그는 세상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이번 전시를 통해 ‘고독의 시대 사회 전반에 팽배한 분열과  본질에 대하여 탐구하고 증오와 공포에 직면한 사회 속에서 인간이 서로에게 가져야  동정심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다상업과 순수예술의 경계를 넘어 인간과 사회에 대한 냉철한 질문을 던지는 카우스그가 펼쳐나가는 그의 시대가 흥미로운 이유이다.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